본문 바로가기

다움이 그리는 활동

다움은 당사자와 비당사자, 학력을 불문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성소수자 의제에 관심을 갖는 청년 활동가를 모으고, 교육을 통해 이들의 역량과 리더십을 강화하여 대학, 언론, 정당, NGO, 국제기구 등 사회 각 영역으로 다양성의 가치를 한국 사회에 퍼뜨리고자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젠더와 섹슈얼리티 이슈에 둔감한 청년 세대 논의에 비판적으로 개입하고, 인권 활동에 의지를 갖는 다양한 청년들이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상상하고 활동하는 장이자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마지막으로 이들과 기존 성소수자 인권 운동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해나가고자 합니다.

 


무지개 청년 리더십 아카데미

무지개 청년 리더십 아카데미는 성적지향/성별정체성에 무관하게 청년 예비활동가들이 성소수자 인권의 역사와 의제를 학습하고, 실제 경험하며 네트워크를 형성할 기회를 제공하는 장기 프로그램입니다.

기존 대학 안팎의 학생회, 청년 단체, 성소수자 모임 등에서 활동했거나 활동을 시작하는 (예비)청년 활동가를 기존 성소수자 운동 및 청년 단체와 연결하고, 이들의 역량과 리더십을 강화하여 청년 담론과 성소수자 인권 문제에 비판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아카데미를 통해 청년 (예비)활동가들은 주도적으로 구체적인 인권 의제를 설정하고 TF에 유기적으로 결합해 새로운 운동을 만들어 나갑니다. , 리더십 아카데미는 단순히 일회성 교육 프로그램을 넘어 장기적인 인권운동과 다양성 가치의 사회적 확산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움이 함께하는 네트워크

성소수자 차별반대 무지개행동(‘무지개행동’)

'무지개행동'은 40여개 성소수자 인권운동 단체들의 네트워크입니다. ‘무지개행동’은 의제별 연대체는 아닙니다. 한국에서 성소수자 인권운동을 개진하는 많은 단체들이 연결망을 형성하고 함께 행동하는 커다란 의회 같은 곳입니다. ‘다움’은 ‘무지개행동’에도 연대하고 있으며, 실무조직인 ‘집행위원회’에 담당자를 파송하고 있습니다.
성소수자 가족구성권 보장을 위한 네트워크(‘가구넷’)

동성결혼, 파트너십법제와 개인의 권리구제, 모든 시민들을 대상으로 성소수자의 가족형태 전반에 대한 인식 개선 캠페인을 종합적으로 추구하는 성소수자 인권 연대체입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차제연’)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성소수자인권단체를 포함한 130여개의 다양한 단체들이 모인 연대체입니다.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헌법의 평등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차별의 예방과 시정에 관한 내용을 담은 법으로 차별금지법제정연대에서는 차별없는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과 함께 다양한 차이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성소수자 주거권 네트워크(‘성주넷')

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 민달팽이유니온, 성공회 용산나눔의집, 청소년 성소수자 위기지원센터 띵동과 함께 성소수자 주거불안과 소외, 주거권 담론 확장을 위하여 활동하는 연대체입니다. 
HIV/AIDS 인권활동가 네트워크(‘HIV넷’)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인 당사자를 지지하고, 차별을 시정하며, 낙인과 혐오에 대응하는 감염인과 인권활동가들의 네트워크입니다.
코로나19 성소수자 긴급 대책본부

‘다움’은 성소수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혐오에 대응하는 ‘코로나19 성소수자 긴급 대책본부’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다움’은 앞으로도 대책본부와 함께 성소수자 혐오를 확산하는 언론에 대응하고, 성소수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활동을 개진하겠습니다.
변희수 하사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2020년 1월 22일 육군본부는 성확정 수술을 한 변희수 하사를 고환 결손, 음경 상실을 이유로 강제 전역시켰고, 7월 3일 육군본부 군인사소청심의위원회는 전역 처분 취소를 취지로 한 인사 소청을 기각시킨 바 있습니다. '다움'은 공동대책위원회에 소속되어 변희수 하사의 복직을 위한 전역 처분 취소 행정소송 등의 활동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