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

[뉴스레터] 2020년 8월호: 몸도 마음도 충전 중

안녕하세요:) 2020년 8월호 뉴스레터 작성을 맡은 ‘다움’의 운영위원 연지입니다. 
코로나19 상황이 다시 악화되어 모두가 힘든 상황입니다. ‘다움’의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는 여러분들의 몸도, 마음도 모두 안녕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번 8월에는 ‘다움’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무지개청년리더십아카데미’의 8주간의 교육을 마무리하고 참가자분들과 함께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6월부터 정신없이 달려온 ‘다움’의 운영위원들은, 아카데미를 무사히 마치고 일주일 간의 휴식시간을 가진 후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재충전을 마치고 돌아온 ‘다움’의 뉴스레터, 시작합니다!

 [2020년 8월 '다움' 활동소개]

1. '무지개청년리더십아카데미'의 8주간의 교육프로그램 마무리

지난 6, 7월 뉴스레터에서 ‘무지개청년리더십아카데미(이하 아카데미)’의 소식을 전해드렸었는데요. 이번달에는 ‘동성혼/가족구성권’과 ‘이슈파이팅’을 주제로 7, 8주차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비대면으로 함께한 류민희 변호사님과의 7주차 프로그램!

7주차에는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의 류민희 변호사님을 모시고 ‘동성혼과 다양한 가족구성권’을 주제로 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추어 실시간 영상으로 강의를 진행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8주차 <이슈 파이팅 어떻게 잘 할까?> 질의응답 시간 (참가자 및 연사님들은 발언 중일 때를 제외하고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셨습니다)

8주차 강의에서는 ‘장애여성공감’의 나영님, ‘민주노총’의 이경님, ‘1인생활밀착연구소 여음’의 우야해영님을 모시고, ‘이슈파이팅, 어떻게 잘할까’에 대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같은 주제였지만 세 분 모두 각자 다른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흥미로웠던 강의였습니다.

8주간의 교육프로그램을 끝내고 한 컷!

그리고 드디어 지난 8월8일! 총 8주간의 교육프로그램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총 열아홉 분이 수료 하셨습니다! (짝짝짝) 그리고 무려 두 분이나 개근상을 받으셨어요! 참가자분들, 다시 한 번 수고 많으셨습니다 :) 


2. '무지개청년리더십아카데미' 1기 워크샵

8주간의 교육프로그램이 끝났다고 해서 아카데미 전체가 끝난 것은 아니죠! 아카데미의 유종의 미를 장식해 줄 워크샵이 남아있습니다. 

8월 14~16일 2박3일 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워크샵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필 워크샵을 시작하는 날부터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다움’은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워크샵 취소, 온라인 진행 등 여러 가지 방안을 고려한 끝에, 결국 기존의 계획보다 압축하여 1박 2일 내로 모든 프로그램을 끝내는 방향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참가자 전원이 마스크를 항시 착용하고, 개인위생에 각별히 신경 써 주신 덕에 워크샵은 문제 없이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사무국장님이 만드신 워크샵 자료집, 이쁘게 잘나왔죠?

워크샵에서는 ‘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의 김일란 감독님을 모시고 ‘미디어 활용’에 대한 강의를 들었고,  ‘다움’의 운영위원 MECO님이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하기’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01
김일란 감독님의 '미디어 활용' 강의, 다움 운영위원 MECO의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하기' 강의

그 외 프로그램들은 강의형보다는 참여형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조원들끼리 서로를 더 알아가며 친목을 다지는 시간도 마련되었고, 조별로 ‘성소수자 친화적 공간 만들기’에 대한 캠페인을 구상해보고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실타래로 서로의 이야기를 이어가는 '내가 사는 세상은요<무지개 대나무숲> 시간.

특히 조별로 조원들과 운영위원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인 ‘내가 사는 세상은요<무지개 대나무숲>’의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각자가 성소수자 이슈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민들을 얘기하고, 서로의 얘기에 공감하고 조언도 건네며 서로를 향한 연대감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 주는 따뜻한 시간이었습니다. 

2박3일 같은 1박2일의 워크샵을 마치고..!

9주 간의 긴 여정을 마치고 찍은 단체샷! 워크샵은 총 열 일곱 분께서 수료하셨습니다.

참가자분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

짜잔! 지금은 아카데미 워크샵 진행 중!

교육프로그램 8주에 마지막 워크샵까지! 총 9주에 걸쳐 매 주말 고생한 ‘다움’ 운영위원들도 시원섭섭한 마음으로 단체 사진을 남겼습니다.


3.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평등버스 참여

지난 17~29일에 전국 25개 도시, 2,000km 여정을 돌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평등버스 행사가 있었습니다. ‘다움’도 함께 참여했는데요, 수원에서 운영위원 보미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평등의 약속을 제정하라!”


4. 2020 아이다호 공동행동 - 신촌역 현수막 게시 및 훼손 대응

아이다호(IDAHOBIT)는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로, ‘International Day Against Homophobia, Transphobia and Biphobia’의 약자입니다. 성소수자에 대한 폭력과 차별에 경종을 울리고 성소수자 인권 증진의 필요성을 알리는 날로서,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질병분류(ICD)에서 동성애를 삭제한 날을 기념하는 뜻에서 매년 5월 17일로 정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2년부터 매년 아이다호를 기념하는 행사를 진행해왔는데요, 올해 아디아호 기념 행사 준비 과정에서 다움 운영위원 창구님도 함께 기획단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벌써 몇 달 전이네요. 올해는 기획 과정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초기 기획했던 오프라인 행사가 불가하다고 판단하였고, 행사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2020 아이다호 공동행동’은 성소수자 517명의 얼굴을 모아 지하철과 유튜브 광고를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하였고 ‘다움’도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지하철 광고 허가를 받는 과정도 순탄치 않았는데요. 그저 ‘성소수자는 당신의 일상 속에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담은 이 광고를, 서울교통공사에서는 이유를 밝히지도 않고 불허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출처: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페이스북) 

이후 많은 분들의 노력 끝에 7월 31일, 신촌역에 아이다호 광고가 게시될 수 있었습니다.  

짜잔~! 신촌역에 드디어 광고를 올렸어요! 기념촬영에 다움 운영위원 창구님이 함께 하셨습니다.

신촌역 현수막 게시 첫 날, 오른쪽 제일 뒤에 운영위원 창구님이 보이네요!

하지만.. 그렇게 게시된 현수막은 누군가에 의해 게시 이틀만에 훼손되었습니다. (훼손인은 현재 재물손괴 혐의로 경찰에 검거되었습니다.)

게시 이틀만에 훼손된 현수막의 모습
현수막을 다시 게시하기 전, 현수막이 있었던 자리에 현수막 훼손을 알리고 포스트잇으로 임시 대응했던 현장

현수막이 다시 게시된 후에도 낙서로 훼손되는 등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언제나 그렇듯 사랑과 연대는 혐오보다 강했습니다! 많은 시민들의 연대로 현수막은 오늘(8월31일)까지 무사히 게시될 수 있었습니다.

사랑과 연대로 꽉 채워진 현수막의 마지막 모습을 사진으로 간직해보았습니다.


5. 서울퀴어문화축제 부스 참여 준비 중

올해 서울퀴어문화축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셨나요? 서울퀴어문화축제 부스팀으로 선정되었던 ‘다움’은 기존 계획과 달리, 온라인 행사에 맞는 새로운 컨텐츠를 준비해야 했습니다. 아직은 자세한 내용을 공개할 수 없지만, 뉴스레터 구독자님들에게만 살짝 스포 나갑니다! 

‘다움’은 ‘다움만이 할 수 있는 컨텐츠가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했습니다. 그로인해 탄생한 것이 바로! ‘대학.청년 성소수자 인권운동 아카이브’! 

자세한 내용은 다가오는 9월 19일부터 29일까지 서울퀴어문화축제 홈페이지(온라인 부스 프로그램 전용 웹페이지는 9월 19일에 공개됩니다.)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년 8월 재정보고]

8월 회계보고의 텍스트 정보 및 자세한 회계보고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움에 후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원회원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후원금은 다양성이 가치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재정 및 후원 관련 문의는 다움(dawoom.t4c@gmail.com)으로 연락주세요.

 

다움 2020년 8월 회계 보고

다양성을 향한 지속가능한 움직임, 다움의 회계 내역을 공개합니다. 더보기 다양성을 항햔 지속가능한 움직임, 다움 2020년 8월 회계보고 <전월 이월금> ₩1,194,398 정기후원회비: ₩352,060 비정기�

dawoom-t4c.org


마지막으로 중요한 소식을 전하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9월에는 다움과 함께 활동할 동료 활동회원을 모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움 SNS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다움SNS를 지켜봐주세요. 더불어, 주변에도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아직 무더위가 기승인데 벌써 9월입니다. 
올해는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서 그런지, 유달리 시간이 빠른 듯해요. 
다들 마스크 꼭꼭 챙겨 쓰시고, 언제나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달 뉴스레터에서는 앞서 살짝 예고 드린 서울퀴어문화축제 부스참여 소식과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다음 달에 만나요! :)

 

다움 뉴스레터 정기 구독 신청 안내

안녕하세요. '다양성을 향한 지속가능한 움직임, 다움'입니다. 이번 달부터 뉴스레터로 여러분을 찾아뵙습니다. 5월호는 창립부터 코로나19 대응과 무지개 청년 리더십 아카데미 모집까지 숨가��

dawoom-t4c.or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