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

[뉴스레터] 2020년 10월호: 새로운 동료들과

안녕하세요. 10월호 뉴스레터지기 성진입니다. 반갑습니다.

10월에 접어드니 귀가길에 해가 눈에 띄게 빨리 지고, 금새 옷 속에 스며드는 한기를 느끼기 시작합니다. 
2019년 이 맘 때는 이 추위를 피해 카페에 모여 단체 창립을 위한 토론을 벌였었는데요. 1년이 지난 지금, 드디어 새로운 동료들을 만나고 앞으로의 힘찬 여정을 새롭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럼 10월 뉴스레터, 시작합니다!

 [2020년 10월 다움 활동 소개]

1. 신입 활동회원과의 만남

9월 뉴스레터에서도 살짝 말씀드렸죠? 9월부터 앞으로 다움에서 함께 활동할 활동회원 모집을 시작했었습니다.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지원해주셔서 저희도 깜짝 놀랐었는데요! 4일 동안의 비대면 화상면접까지 진행하고 총 9분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일정을 고려해서 10월 10일, 드디어 신입 활동회원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첫 만남의 자리를 갖기로 했습니다. 신입 활동회원으로 들어오신 분들은 화상면접으로만 뵀던 뉴페이스 분들도 계시고, 1기 아카데미에 참여하셨던 분들도 계셨는데요, 정말 빨리 만나고 싶어서  추석연휴부터 내내 두근거림과 설레임을 참을 수 없었답니다 :) 

열심히 오리엔테이션을 듣는 활동회원님들과 설명 중인 저!

오리엔테이션은 제가 진행을 하게 되었었는데요, 먼저 다움이 창립준비부터 지난 1년 동안 어떤 활동을 해왔고, 그런 활동을 하는 과정 속에 어떤 내부의 논의들이 있었는지 기존 멤버들 간의 맥락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기본적인 운영규칙 등의 사항들과 내부 협업용 툴들을 소개하고 알려드리는 시간까지 가졌습니다. 

이후 기존 운영위원들과 활동회원들이 돌아가면서 각자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제가 최근에 겪은 것 중 가장 딥-한 자기소개 타임이었는데요. 아무래도 기존 운영위원들은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들이 충분히 있었다
보니 새로 오신 분들과 다같이 동기화가 필요했어요. 저는 무려 언제 정체성을 자각했는지… 부터 얘기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

다움 티셔츠까지 받고 다같이 화이팅!

오리엔테이션은 식사와 뒤풀이까지 정신없이 진행되고 마쳤습니다.  다음날에 일어나니 이제 진짜진짜 다시 시작이다..! 같은 다짐과 뭔가 든든한 마음, 설레는 마음들이 함께 들었어요. 신입 활동회원분들도 처음 적응이 어려우실 수도 있지만 앞으로 즐겁게 활동하길 바라요. 구독자 여러분들께서도 많은 응원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신입 활동회원분들의 인사는 11월 뉴스레터에서 찾아뵙겠습니다!

2.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미팅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전략캠페인팀, 인권교육담당팀에서 연락을 주셔서 미팅을 가졌습니다. 22일 목요일에 엠네스티 사무실에 저와 창구, 성조님이 가게 되었습니다.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에서는 군형법 제92조의 6 폐지 캠페인, 차별금지법제정연대와 함께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2021년 사업을 계획하시는 단계에서 여러 단체들과 만나면서 현장을 탐색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미팅을 진행하는 동안, 서로 교육프로그램과 코로나19로 위축된 대면행사들에 대한 대안과 생각들을 공유하고, Youth 대상 사업 진행에서 서로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기로 했습니다. 

미팅이 끝난 뒤 엠네스티 측에서 감사하게도 굿즈로 너무 이쁜 텀블러와 스티커, 파우치를 주셨어요! 마침 파우치는 하나 필요했던 참인데,, 미팅을 가길 너무 잘했네요 :^) 


3. 무지개청년리더십아카데미 2기 준비 시작

1기 아카데미가 끝난지도 어느덧 2달이 넘게 지났어요. 올해 안에 2번의 아카데미를 진행해보겠다는 목표도 있고, 신입 활동회원분들도 들어오셨으니 2기 아카데미를 진행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답니다.

역시나 규모가 전보다 커져서, 적응이 필요한건 기존 운영위원들도 마찬가지였어요. 이전까진 언제나 다같이 모여서 회의를 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적절한 헤쳐-모여가 필요했어요. 그래서 업무들을 분류해서 각자 팀을 만들고, 각 팀 별 업무를 공유하는 전체회의로 회의가 나뉘게 되었답니다!

캠페인 프로그램팀 회의사진! 저-하루-볼돌-MECO 이렇게 있어요. 2기 때 더 발전한 캠페인 교육으로 찾아뵐께요!

저는 강의 이후 캠페인 등의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팀에 구성하게 되었는데요, 우리 팀은 매주 목요일에 오프라인으로 모이기로 했어요. 알차게 회의하고 뒤풀이는 덤! 

전체회의는 아카데미 시작이 다가오면 오프라인도 필요하겠지만 지금은 온라인을 적극 활용하고 있어요. 회의가 끝나면 서로 일주일간의 근황을 묻고 이것저것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는데 차가운(??) 온라인 회의를 따뜻하게 덥혀 주는 것 같았답니다.

11월 말부터 개시될 무지개청년리더십아카데미 2기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4. 세.바.퀴. - 세상을 바꾸는 퀴어! 프로그램 참여

앞에서 제가 캠페인 프로그램 준비팀에 구성되었다고 했었죠? 마침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이하 행성인) 교육기획국에서 3주차 교육프로그램 <세.바.퀴. - 캠페인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퀴어>을 진행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세.바.퀴.에서 캠페인의 이론부터 시작하여 캠페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내가 원하는 캠페인을 설계해보고 직접 실행까지 해볼 수 있는데, 다움 아카데미의 캠페인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 같아 제와 캠페인 준비팀원인 MECO. 하루님이 함께 참여하기로 하였습니다.

하필 세.바.퀴. 시간이 전체회의를 진행하는 시간이어서 우스갯소리로 ‘유학다녀오고 유학보고서 쓰겠다’고 약속을 했다는 후문이!🤣

10월 31일, 첫주차 프로그램에서는 먼저 참가자 분들과 함께 아이스브레이킹을 거쳤어요. 테이블 별로 서로의 얼굴 중 눈, 코, 입, 머리카락 등을 돌아가면서 그렸는데요, 자기 자신의 얼굴은 그리지 못하다보니 최종 작품들에 희비가 엇갈리는 모습이 연출되었답니다.😁

눈 따로 입따로 코 따로 그린 얼굴 작품! 아래 사진에서 누가 누구인지 짐작이 가시나요?

이후 캠페인의 7단계 과정을 알아본 다음, 보드게임 “광장에서 국회까지”를 진행했습니다. 

보드게임 광장에서 국회까지

보드게임이 정말 인상적이었는데요, 참여하는 4명이서 공동의 승리를 위해 게임을 한다는 것도 기존 보드게임들과 룰이 달라 신기했고요. 조직가/시민/개혁가/행동가로 나뉘어서 자원과 인력이라는 단위를 분배, 투자해서 캠페인을 성공시키는 과정이 너무 현실과 맞닿아 있어서 재밌었습니다. 다음 번에 다움에서도 도입해봐야겠어요! 

1주차 첫바퀴는 이렇게 마무리되었어용

더 자세한 이야기는 3주 간의 세.바.퀴가 마친 뒤, 활동 스케치로 찾아뵙겠습니다!


 [2020년 10월 회계보고]

10월 회계보고의 텍스트 정보 및 자세한 회계보고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움에 후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원회원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후원금은 다양성이 가치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재정 및 후원 관련 문의는 다움 (dawoom.t4c@gmail.com)으로 연락주세요.

 

다움 2020년 10월 회계 보고

다양성을 향한 지속가능한 움직임, 다움의 회계 내역을 공개합니다. 더보기 다양성을 항햔 지속가능한 움직임, 다움 2020년 10월 회계보고 <전월 이월금> ₩2,002,450 정기후원회비: ₩374,420 비정기

dawoom-t4c.org


처음보다 두배 이상 늘어난 활동회원분들과 즐겁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부쩍 추워졌는데 마스크에 따뜻한 옷까지 챙기시고 언제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 달에 만나요 :)

 

다움 뉴스레터 정기 구독 신청 안내

안녕하세요. '다양성을 향한 지속가능한 움직임, 다움'입니다. 이번 달부터 뉴스레터로 여러분을 찾아뵙습니다. 5월호는 창립부터 코로나19 대응과 무지개 청년 리더십 아카데미 모집까지 숨가��

dawoom-t4c.org

 


TOP